하지불안증후군

메뉴열기 메뉴닫기

자주하는 질문

    하지불안증후군 이란?    자주하는 질문

12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답변

현재까지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을 좋게하는 것으로 명확히 밝혀진 음식은 없습니다. 그러나 철분, 비타민의 결핍이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답변

철분과 비타민 결핍이 하지불안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증상 조절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기능식품 및 영양제의 경우 성분의 함량을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무분별한 섭취는 신체의 균형을 깨뜨리고 중요한 약물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답변

항히스타민제 (종합감기약, 알레르기약 성분), 항구토제, 멀미약성분, 일부 항우울제, 항정신병약물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약물을 복용할 때는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답변

장시간의 비행, 운전과 같이 한 자세로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술, 담배, 카페인, 비만, 당뇨 등도 증상을 악화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소수에서 아래와 같은 약물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바펜틴/프레가발린 : 졸음, 어지럼증, 피로감, 체중 증가 등

프라미펙솔/로피니롤 : 오심, 기립성저혈압, 충동성 등

철분제 : 위장장애

하지만 약물치료는 하지불안 증후군의 중요한 치료방법이며, 대부분의 환자는 치료 약물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부작용을 두려워 하기 보다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약제를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답변

밤에 잠을 못자게 되면서 주간졸림, 피로, 짜증, 우울감, 기억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경우 건강 및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답변

일반적으로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은 나이가 들수록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반질환이 많은 경우 증상은 더욱 악화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약물을 복용하고 생활습관을 잘 관리한다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답변

하지불안증후군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으나,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대규모 연구 결과에서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답변

하지불안증후군 환자의 30-50%는 가족성으로 나타나며, 유전적 소인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환자들은 빈혈 또는 만성신부전과 같은 질환에 동반되어 이차성으로 나타나거나 원인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재 하지불안증후군과 관련된 유전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답변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은 유전, 철분 및 도파민 시스템의 이상 등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유전적 원인의 하지불안 증후군의 경우 가족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 상태 변화 또는 질환으로 인해 하지불안 증후군이 일어나는 경우를 이차성 하지불안증후군이라고 하는데 대표적 원인으로 임신, 빈혈, 만성 신부전 등이 있습니다.

1 2